23일 방송된 k팝스타 시즌4 첫 라운드에서 등장한 싱어송라이터 이진아에 대한 반응이 뜨겁다. 독특한 보이스, 뛰어난 키보드 연주실력에 더불어 신선한 음악, 심사위원들의 극찬이 이어지는 것은 당연해 보였다. 박진영 심사위원은 "합격 버튼을 누르는 것이 미안하고 민망하다"며 그녀의 음악성을 치켜세웠다. 유희열 심사위원은 "자신도 단정 짓지 못했던 꿈꿔왔던 여자 뮤지션의 실체를 여기서 봤다"고 심사평을 했다.


  대중의 반응도 뜨겁다. 방송된지 몇시간만에 이진아라는 이름은 실시간 검색어 상위는 물론 각종 음원 사이트 차트에서 1위를 차지했다. 대중이 열광하는 컨텐츠는 그동안 부족했던 것이 무엇인가를 판단하는 척도가 된다. 몇해 전부터 '슈퍼스타k'를 비롯한 다수의 오디션 프로그램과 '나는 가수다', '불후의 명곡' 등의 프로 가수들의 경연 프로그램이 인기를 얻었다. 이것은 K-POP이라고 불리는 '보는 음악' 위주로 제공된 편식 식단표로 인해 '듣는 음악'의 섭취가 부족했기 때문이다.


  그런가하면 최근에는 시원시원한 고음, 풍부한 성량을 갖춘 소위 '노래 잘 하는' 가수에 대한 필요도 어느정도 만족 단계에 이른 것 같다. 최근 방송이 끝난 슈퍼스타k 6의 우승자인 곽진언도 이전까지 규정해오던 '노래 잘하는 가수'와는 거리가 멀다. 그의 담담한 저음이 경연 무대에서는 불리하다는 편견을 깨고 우승을 차지할 수 있었던 것은 편곡과 작곡 능력 등 탄탄한 음악성이 뒷받침 된 덕분이었다. 이진아 역시 '노래 잘하는' 가수는 아니다. 그녀의 음악이 대중적인 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진아의 음악에 대중이 환호하는 현상은 기성 음악계가 충족시켜주지 못한 대중들의 결핍을 그녀가 채워주었기 때문일 것이다.


  사실 k팝스타의 지난 시즌들은 보지 않았다. 오늘 보게 된 것도 그저 슈퍼스타k 시즌6 종료의 아쉬움을 달랠겸 시간을 때우기 위함이었다. 별 기대가 없었다. 오디션 프로그램이 거기서 거기지. 역시나 노래를 잘하는 참가자들이 많았다. 그레이스 신의 폭발적 가창력은 가히 최고였지만, 결국 귀를 스치고 지나가는 음악이었다. 그러던 중 이진아라는 어리버리한 참가자가 키보드 앞에 앉았다. 그녀가 입을 열자 호기심이 생겼다. 음성이 무척 독특한 때문이었다. 키보드에 손을 올린 순간부터 호기심은 집중으로 옮겨갔다. 이진아 자신의 자작곡인 시간아 천천히를 듣다가 순간 눈물이 돌았다. 아마도 기대하지 못했던 것 아니, 늘 갈망했지만 기대하고있는 줄조차도 몰랐던 음악을 만난 때문이 아니었을까. 이제 겨우 첫 라운드지만 이진아의 우승을 조심스레 점쳐본다. 그리고 응원한다.

 

블로그 이미지

Colorless.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