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 무선 공유기 없이 무선 인터넷 즐기자에서 컴퓨터를 이용하여 무선 공유기 없이 와이파이를 사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다. 그동안 무선 공유기 없이 노트북만으로도 충분히 와이파이에 연결해서 잘 사용했지만 그 한계가 명확했다. 속도도 속도지만 무엇보다 와이파이를 사용하기 위해 매번 컴퓨터를 켠다는게 생각보다 귀찮았다. 호텔 같은곳에서 일회성으로 사용하기에는 충분하지만 매일 사용하는 집에서는 솔직히 불편함이컸다. 그래서 결국 유무선 공유기를 사서 방에도 설치했다.

 

  이제 거실에서도 방에서도 와이파이가 잘 터진다. 아래 위에 보이는 두개의 와이파이가 방과 거실의 와이파이이다. 그런데 이렇게 사용해도 불편한 점이 있었다. 아래 그림을 보자. TP-LINK가 SK_WiFi보다 신호세기가 훨씬 강함에도 불구하고 SK-WiFi에 계속 연결되어 있다. 방을 옮기면 새로 와이파이에 접속해야하는 불편함이 생기는 것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인 와이파이 로밍에 대해 알아보자.

와이파이 로밍

 

  위키피디아를 참조하면(http://en.wikipedia.org/wiki/Wireless_LAN#Roaming) 와이파이 로밍을 내부/외부 두가지로 분류하고 있다. 외부 로밍은 우리나라 통신사 가입자가 해외에 나갔을 때 제휴된 외국의 와이파이망을 무료로 쓸 수 있도록 하는, 즉 평소에 많이 쓰는 로밍이라는 개념을 와이파이망까지 확대시킨 것이라고 보면 되겠다. 한글로 와이파이 로밍이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통신사 서비스의 이름인 와이파이 로밍이 바로 이것이다. 이 글에서 관심을 갖는 것은 바로 내부 로밍이다. 여기서 로밍은 두개의 AP사이를 모바일 기기가 지나가면서 스스로 신호가 약해진 연결을 끊고, 신호가 강해진 AP에 접속하는 핸즈오버(Hands Over) 기술을 말한다. 이를 위해서 두 AP의 SSID와 비밀번호를 맞춰야 한다. 필자는 WaveCast와 TP-Link의 유무선 공유기를 사용하여 설명하지만 다른 공유기도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에 충분히 따라할 수 있을 것이다.

 

  와이파이 로밍을 위해서는 두 공유기의 SSID와 비밀번호를 동일하게 설정해야 한다. 공유기에 접속해서 설정을 변경해야하는데 이를 위해 공유기의 IP 주소를 알아야한다. 공유기의 IP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은 지난 포스트 공유기 주소 알아내기를 참고하면 된다.

 

  우선 WaveCast 공유기를 설정해 보자. 알아낸 공유기 주소를 웹브라우저에 입력해서 로그인을 한다. Wireless->Basic Settings에 들어가서 SSID 값을, Wireless->Security에 들어가서 비밀번호를 변경한다.

와이파이 로밍

 

와이파이 로밍

 

  TP-Link 공유기의 경우도 다르지 않다. 아마 거의 모든 공유기가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와이파이 로밍

 

와이파이 로밍

 

  두 공유기의 SSID와 비밀번호 설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하나의 AP만 검색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보이기에는 하나만 보이지만 연결을 끊고 다시 연결해보면 가까이 있는 AP에 접속되는 것을 할당된 IP 주소를 보면 알 수 있다.

와이파이 로밍

 

  문제는 여전히 남아있다. 연결된 AP의 신호가 끊길 정도로 약해지지 않으면 결국 손으로 끊고 재접속을 해줘야 한다. 이는 AP의 결정이 아니라 각 모바일 기기의 결정이다.

 

  우선 윈도우 노트북의 경우 아래와 같이 해결 할 수 있다. 우선 무선 네트워크 연결 속성에 들어가서 구성 버튼을 클릭한다. 네트워크 어댑터 속성 이라는 창이 뜨면 로밍 설정 이라는 속성의 값을 강, 약, 중으로 선택할 수 있다. 강은 로밍의 횟수가 늘어나는, 즉, 접속을 끊고 다시 접속하는 경우가 늘어나고, 약은 왠만큼 신호가 약해지더라도 원래 접속해있는 커넥션을 끊지 않는 다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이 부분은 무선 네트워크 카드의 제조사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다. 

와이파이 로밍

 

와이파이 로밍

  노트북보다 와이파이를 더 많이 쓰는 스마트 폰의 경우는 어떨까? 안드로이드 폰의 경우 Wifi Roaming Fix라는 앱이 있다. 이 앱은 설치해서 실행 시키기만 하면 아무런 설정을 할 필요도 없이 자기 스스로 동작한다. 앱을 실행시키지 않아도 백그라운드에서 자동으로 실행되기 때문에 따로 신경 쓸 필요도 없다.

와이파이 로밍 와이파이 로밍

 

 

  iOS 기기들의 경우 iOS에서 최적화된 로밍을 제공한다고 하나 사용해 보지 않아 잘 모르겠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