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에서 밝혔듯, 방에서 무선 인터넷이 잘 되지 않아 유선으로 인터넷을 하게 만들었다. 그 후 노트북으로 인터넷 하는 것은 빠르고 끊기지 않아서 좋았지만 폰으로 인터넷을 할 때는 여전히 무선 신호가 약하고 인터넷이 느렸다. 그래서 고민하던 중 맥에서 핫스팟을 만들어 인터넷 공유할 수 있었던 것이 생각나서 윈도우에서는 비슷한 일을 할 수 있는지 찾아 보았다.

 

준비물

1. 유선으로 인터넷에 연결된 윈도우가 설치된 컴퓨터

2. 무선네트워크 카드

 

방법

1. 관리자 권한으로 'cmd.exe'를 연다.

2. 프롬프트에 'netsh wlan set hostednetwork mode=allow “ssid=APName” “key=PasswordToConnect” keyUsage=persistent'를 입력한다. (ssid는 AP의 이름을 key는 접속할 때 필요한 암호이다.)

 

3. 제어판>네트워크 및 인터넷>인터넷 연결에 들어간다.

4. Microsoft Virtual Wifi Adapter가 있는지 확인하고, 있다면 그 이름을 기억해 둔다. (위의 경우 Wireless Network Connection 2)

 

5. '로컬 영역 연결'의 속성에 들어가서 공유 탭을 클릭한다.

6. '다른 네트워크 사용자가 이 컴퓨터의 인터넷을 통해 연결 할 수 있도록 허용'을 체크한다.

7. 홈네트워크 연결 밑의 리스트 박스에서 4번에서 알아두었던 네트워크를 선택한다.

 

8. 프롬프트로 돌아가서 'netsh wlan start hostednetwork'를 입력한다.

 

(모든 과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새로운 AP에 연결 할 수 있어야 한다.)

 

 

9. AP를 끄려면, 프롬프트에 'netsh wlan stop hostednetwork'를 입력한다.

※ 처음 한번 위와 같이 설정하고 나서는 8번, 9번만으로 AP를 켜고 끌 수 있다. 이를 조금 더 편하게 하기 위해 배치파일 두개를 올려두었다. (Start Hotspot.bat Stop Hotspot.bat) 'Start Hotspot.bat' 파일은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해야 한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무선 공유기를 살 필요 없이 무선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이 방법에는 두가지 큰 제약이 있다. 첫째, 호스트가 되는 컴퓨터가 켜져 있을 때만 사용할 수 있다. 둘째, 속도가 빠르지 않다. 인터넷 연결이 좋을때 보통 65~150Mbps 까지 링크 속도가 나오는 반면, 위의 방법으로 했을때 필자의 컴퓨터로는 11Mbps를 넘지 못했다. 그러나 무선 인터넷 신호가 약한 필자의 방에서 링크 속도가 5Mbps인 것을 고려할 때 11Mbps로 끊기지 않고 인터넷을 할 수 있다는 것은 이용할 만한 충분한 가치가 있다. 물론 몇 만원 주고 무선 공유기 하나 더 사서 쓰면 더 편하고 빠르게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겠지만, 호텔이나 숙소에서 인터넷 선 하나만 있는 경우 위의 방법으로 쉽게 무선 인터넷을 사용 할 수 있으니 참고해두면 좋을 것 같다.

 

 

 

참조

http://superuser.com/questions/580668/how-do-i-share-my-internet-connection-over-wi-fi-from-the-command-line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