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의 카카오톡 검열 논란으로 많은 사람들이 '사이버 망명'을 떠나기 시작했다고 한다. '사이버 망명'이란 카카오톡을 떠나 해외 메신져로 옮겨가는 현상을 말한다. 여러 망명지 중 눈에 띄는 앱이 있으니 바로 텔레그램(Telegram)이다. 러시아 형제 개발자가 만들었다는 이 앱이 망명지로 각광받는 이유는 해외에 서버가 있고, 서버에도 기록을 남기지 않고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러시아의 검열을 피하기 위하여 만들었다고 하니 동병상련의 마음으로 텔레그램이 더 인기를 얻고 있는 듯 하다. 아직 한국어는 지원하고 있지 않지만 이번에 한국 망명객이 늘어 한국어 서비스를 준비 중이라고 한다. 필자는 박근혜 씨에 대한 무한한 충정으로 살아가고 있기에 사이버 망명의 필요성은 느끼고 있지 않으나 한번 사용해보기로 했다.


1. 설치 및 실행

  우선 설치를 위해 플레이스토어에서 텔레그램을 검색하면 안된다. 영문으로 Telegram을 검색해야만 원하는 앱을 찾을 수 있다. (오른쪽 사진의 1번이 바로 그 앱이다.) 일반 앱 설치하듯 다운 받고 설치하면 끝. (모바일로 이 글을 보고 있다면 여기를 클릭하면 구글플레이나, 애플스토어로 바로 이동 가능하다.)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앱 설치 후 실행하면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은 첫 화면을 만나게 된다. 텔레그램을 소개하는 내용이니 참고 하고 Start Messaging를 클릭하면 아래 오른쪽 사진 처럼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는 창이 나온다. 휴대폰 번호를 입력하면 문자로 인증코드가 날아오고 앱이 자동으로 인식해서 이름 넣는 페이지로 넘어가는데 이름까지 넣으면 망명 시작이다.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2. 친구 초대와 대화하기

  우선 친구를 초대해야 메시지를 보낼 수 있으니 친구 추가를 해보자. 메뉴키를 누르면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은 창이 뜨고 Contacts를 누르면 폰에 저장된 주소록이 뜬다. 이 중 누구든 클릭을 하면 아래 오른쪽 화면 같은 초대 팝업이 뜬다. 확인을 누르면 친구에게 문자로 텔레그램에 가입하자는 메시지가 발송 된다. 친구가 가입하면 주소록에 추가되고 대화를 시작하면 된다.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3. 편리한 부가기능

  텔레그램은 편리한 부가기능들을 제공한다.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이 사진보내기, 비디오 보내기, 파일 보내기, 위치 보내기 등 일을 할 수 있다. 특히 카톡에서 제공하지 않는 파일 보내기는 편리하다. 게다가 카톡은 메시지를 삭제, 전달, 복사 하는 등의 일을 할 때 메시지 하나 하나 따로 처리 해야 하는 반면, 텔레그램에서는 롱클릭을 한 후 아래 오른쪽 사진 처럼 한번에 처리하고 싶은 메시지들을 선택해서 복사, 전달, 삭제를 한번에 할 수 있다.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4. 시크릿 채팅

  지금 텔레그램으로 망명하는 사람들의 눈을 사로 잡은 바로 그 기능이 시크릿 채팅이다. 시크릿 채팅은 일반 채팅과 달리 서버에 기록을 남기지 않고, 종단 간 통신에 암호화, 자동 삭제 기능, 메시지 전달불가를 제공한다. 특히 서버에 기록을 남기지 않고 채팅을 할 수 있는 기능은 검열에 반대하는 망명객들의 눈을 사로잡기에 충분하다.


  시크릿 채팅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아래 왼쪽 사진에서 New Secret Chat을 클릭하고 대화상대를 선택하면 시크릿 채팅 창이 새로 열린다. 또한 일반 채팅 우측 상단의 프로필 사진을 클릭하면 아래 오른쪽 사진과 같은 창이 뜨고, 창 아래 Start Secret Chat을 클릭하는 방법도 있다.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시크릿 채팅에서 가장 쓸모있는 기능이 바로 읽고나서 시간이 지나면 사라지는 자동 삭제 기능이다. 이를 위해 아래 왼쪽 사진에서 초시계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 오른쪽 사진과 같은 창이 뜨고, 시간을 정해 준 뒤에 채팅을 하면 세팅된 시간에 따라 자동 삭제 해 준다.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5. 팝업 알림

  텔레그램은 팝업 알림이 기본으로 설정되어 있지 않다. 그래서 카톡처럼 팝업 알림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Setting>Notifications and Sounds>Popup Notifications를 No popup이 아닌 다른 옵션으로 변경해 주어야 한다. 팝업 설정을 해주면 아래와 같이 팝업이 뜨는데 특이한 점은 팝업창에서 바로 채팅 입력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은 편리한 만큼 보안은 약해진다는 점이다. 특히나 폰 잠금 설정을 해놓더라도 답장을 바로 할 수 있다. 즉, 보는 관점에 따라 편리할 수도, 위험할 수도 있다.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6. 다양한 플랫폼과 오픈소스

  2013년 8월에 첫 선을 보였다고 하니 이제 1년 조금 넘은 신생 메신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신생메신져라고 믿기 힘들정도로 다양한 플랫폼을 제공하고 있다.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모바일 앱 뿐 아니라, 웹, PC, MAC을 아우르는 통합 플랫폼이라는 점에서 앞으로가 더 기대 된다. 게다가 API공개 뿐 아니라 소스코드 전체를 공개했다. 메신져 앱 구성에 대해 관심이 있고 공부하고 싶은 개발자들에게는 진짜 이런 기회가 또 있을까 싶다.

사이버 망명 텔레그램


  사이버 망명이라는 웃픈 상황에서 시작된 텔레그램 사용이었지만 텔레그램은 장점과 매력이 많은 프로그램이었다. 카톡 이모티콘의 아기자기함과 부가서비스들은 없지만 메신져 본연의 기능에 충실하다. 게다가 시크릿 채팅, 오픈 소스, 다양한 플랫폼 등 개발자들의 확고한 철학이 잘 드러나기에 더욱 매력적이다. 물론 정말 사이버 망명이 가능한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한국 유저들에게 카카오톡은 절대적이다. 프로그램의 완성도와 별개로 카카오톡이 전국민이 사용하는 앱이기에 텔레그램을 사용한다고 카톡을 없애지는 못한다고 예측한다. 하지만 사이버 망명이라는 웃픈 해프닝을 통해 드러난 정부에 대한 일반 시민들의 불신과 인식을 정부 여당 정치인들 뿐 아니라 카카오톡 등 사업자들도 깊게 생각해 봐야하지 않을까?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