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파일 수정을 위해 가장 많이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프로그램이 바로 포토샵 일 것이다. 포토샵을 이용한 디자인이나 이미지 보정, 합성 등은 어쩔수 없이 사람이 일일이 해야하는 수 밖에 없다. 하지만 아주 단순한 한 두가지의 작업, 예를 들어 이미지의 크기를 변경한다던지, 똑같은 색상보정을 여러 이미지 파일에 적용한다던지 하는 일 등을 수백장의 파일에 같이 적용 하는 것은 매우 힘든일이 아닐 수 없다. 이럴때 이런 막노동을 줄일 수 있는 기능이 바로 Action과 Batch이다.

 

  Action과 Batch를 배우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예를 들어보자. 각국의 국기를 리터칭해서 홈페이지에 나열하는 작업을 해야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런데 다운받은 국기 이미지의 사이즈들이 다들 너무 달라서 이미지의 가로 사이즈를 통일해야하고 각 국기에 똑같은 필터를 걸어줘야한다. 물론 포토샵 외 다른 방법들을 쓸수 있지만 포토샵으로 작업하기로 하자. 국기가 한 두개라면 문제가 아니지만, 수십 수백개의 작업을 해야한다면 참으로 시간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다. 이럴 때 Action과 Batch를 이용하면 몇시간에 걸쳐 해야할 작업을 단 몇분에 끝낼수도 있다.

 

  Action은 포토샵에서의 매크로 같은 기능이다. 어떤 작업을 저장해놓고 같은 작업이 필요 할 때마다 불러서 쓰면 되는 것이다. 작업을 하기 위해 처음으로 해야하는 일은 Action을 저장해야 하는 것이다. 우선 태극기 이미지를 불러보자. Action 윈도우 제일 밑부분에 오른쪽에서 두번째 아이콘을 클릭하면 새로운 Action을 만들수 있다. Action의 이름을 정해주고 Action을 저장할 Set을 선택하고 Record를 누르면 지금부터 하는 모든 것이 기록이 된다. Default Set에 저장을 해도 되고, 자기만의 Set에 저장하려면 새로 Action을 만들기 전에 오른쪽에서 세번째 아이콘을 클릭해서 새로운 Set을 만들고 새로운 Action을 만들때 선택하면 된다. Record를 클릭한 후 사이즈를 변경하고 Diffuse Glow 필터를 적용하고는 저장하고 작업하던 창을 닫았다. 그런 후에 Action 윈도우 제일 왼쪽 네모 아이콘을 누르면 이제까지 모든 Action이 저장이 된다. 이때 중간에 잘못 저장된 Action이 있다면 지우고자 하는 Action을 선택하고 가장오른쪽에 있는 휴지통 모양을 클릭하면 된다. 정지한 후에 다시 이어서 Record 하기를 원한다면 왼쪽에서 두번째 빨간색 동그라미 아이콘을 클릭하면 이어서 Record를 한다. 오른쪽 그림에 Action 윈도우를 보면 Flag Resize라는 이름의 Action 이 저장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제 저장된 Action을 이용하여 성조기를 바꿔보자. 아래와 같이 성조기를 불러온 뒤, Action 윈도우에서 적용하고 싶은 Action을 선택하고 (예제의 경우 Default Set 아래 Flag Resize) Action 윈도우 밑에 왼쪽에서 세번째 삼각형 아이콘을 클릭하면 Action에 저장된 것들이 성조기 파일에도 적용되는것을 볼 수 있다. 이때 비슷한 Action을 적용하고 싶지만 중간에 몇 과정을 생략하고 싶다면 Action 윈도우 왼쪽에 체크 모양을 지워주고 시작하면 된다.

 

 

  이와 같은 일을 Batch를 이용하여 모든 국기에 적용하는 일을 해보자. 이를 위해 우선 모든 국기 이미지를 하나의 폴더에 모아두어야 한다. 그런 다음 File>Automate>Batch를 클릭하자.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불러올 Action이 있는 Set을 설정하고 Action도 설정한다. Source는 폴더로 해놓고 밑에 Choose를 눌러서 이미지들이 저장된 폴더로 설정한다. 그런다면 OK누르면 포토샵이 모든 파일을 열고 Action을 적용할 것이다. 참고로 Action에 이미지를 저장하고 창을 닫는 것이 포함되어 있지 않다면 모든 파일을 열고 Action을 적용하고 저장하지 않고 창을 닫지도 않으니 이점 유의하자. 그리고 저장할때 jpg quality 묻는 창이 뜰 경우도 있는데 이때 가만히 놔두면 그뒤에 작업도 시작되지 않으니 창이 뜰때마다 OK를 눌러줘야한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