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을 읽는데 킨들은 많은 장점들이 있습니다. 가볍고 긴 배터리 수명 잉크방식으로 눈의 피로감이 덜하고 세계에서 가장 많은 ebook을 판매하는 아마존에서 바로 책을 사서 볼 수 있는 등 아주 많은 장점들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국인이 킨들을 사용하기에 가장 큰 단점이 있습니다. 바로 킨들에서 한국어 책을 읽기 어렵다는 점 입니다. 물론 킨들에서 한글 읽기가 지원되지만 아마존에서 한국어로 된 책을 팔지 않기 때문에 그런것 입니다. 그러다 보니 킨들을 사용하면서 종종 어둠의 경로(?)로 입수한 스캔된 pdf 책을 읽을 일이 생기는데, 6인치의 작은 디스플레이의 킨들로 이런 책을 읽을 때 글자는 작고 흐릿해서 읽기가 어렵습니다. 이럴 경우 pdf파일을 변환해서 킨들에서 읽기 편하게 만드는 법을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briss를 이용한 pdf 파일 여백 제거

  스캔된 pdf 파일이던 텍스트로 된 pdf 파일이던 보통의 경우 여백이 상당히 많은 부분을 차지합니다. 큰 디스플레이에서는 여백이 문제가 되지 않지만 킨들처럼 작은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는 경우 여백은 큰 부담이 됩니다. 이럴 때 여백을 지워주는 프로그램이 briss 입니다. briss는 매우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르고 싶은 pdf 파일을 load하고 파란색 네모의 크기를 조정해서 여백을 설정한 후 action에 pdf crop을 하면 끝입니다. 하지만 최대한 여백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여러번의 시도가 필요합니다.

  

 

2. pdf -> png

  여백만 제거하고자 하면 5번으로 바로 건너 뛰어도 됩니다. 하지만 많은 경우 스캔된 pdf파일의 여백을 없애는 것 만으로는 충분히 읽기 편하지 않습니다. 스캔된 이미지가 흐릿하기 때문인데요 흐릿한 이미지를 선명하게 하는 것을 2-4를 통해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pdf 파일을 바로 선명하게 하는 것이 아니기에 이미지 파일로 변환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 저는 pdf-viewer 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합니다. 공짜 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사용하는데 제한이 있지만 감사하게도 pdf-viewer는 trial 버젼으로 pdf 이미지 추출이 가능합니다. 이미지는 jpg나 png 다른 어떤 이미지 파일을 이용해도 상관 없습니다. 물론 bmp는 피하시는게 좋겠죠. 저는 jpg보다 png를 사용하는데 그 이유는 3번에서 설명할 Batch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저장할 때 새로운 jpg 파일일 경우 jpg quality를 묻는 창이 뜨는데, 그럴 경우 계속 엔터를 눌러 다음으로 넘어가야하는 불편함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로 추출하기 원하는 pdf파일을 불러온 뒤, File>Export>Export to Image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추출할 페이지를 설정하고 저장할 곳을 지정하고 Image Type을 png로 설정한 후 Export하면 각 페이지가 따로 png로 파일로 저장됩니다.

  

 

 

3. 포토샵을 이용해서 선명하게 만들기

  포토샵을 사용해본 적이 없는 사람이라면 3번이 가장 힘든 부분이 될 수도 있겠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 하니까 포기하지 마시고 따라해보시면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3.1 이미지 선명하게 만들기

  흑백으로 스캔된 이미지를 선명하게 만드는 것의 가장 중요한 점은 흑백의 구분을 더욱 뚜렷이 하는 것입니다. 스캔된 상태에 따라 어느정도로 흑백의 차이를 만드느냐는 다르겠지만 대부분의 경우 비슷하게 할 수 있습니다. 우선 가장 쉽게 할수 있는 것이  Auto Contrast, Auto Level입니다. Image>Adjustments 밑에 있는데 두개 모두 조금씩 이미지를 조금씩 선명하게 해줍니다. 하지만 이 정도 변화로는 만족할만 하지 않습니다.

 

  Image>Adjustments 밑에 보면 Curve와 Brightness/Contrast 가 있는데 이 두개를 잘 이용하면 만족스러운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Brightness/Contrast를 눌러서 Brightness는 조금 줄이고 Contrast를 올려주면 글이 조금 선명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 Curve를 누르면 직선이 중간에 나오는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직선의 어느곳에나 클릭을 해서 왔다 갔다 해보면서 색대비가 만족할만 하게 하신후에 OK를 누르면 됩니다. 위에서 말씀드렸듯  

3.2 일괄처리

  위의 방법대로 모든 페이지를 하나하나 바꾸려면 몇일 이상 걸릴 것입니다. 일괄처리 부분은 포토샵 팁으로 따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2013/01/12 - [컴퓨터 관련/컴퓨터 사용 팁] - [Photoshop] 포토샵 막노동. 머리가 나쁘면 손발이 고생한다.

 

4. png -> pdf

  포토샵을 이용해서 png파일들을 하나의 pdf 파일로 만들수 있습니다. File>Automate>PDF Presentation 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Browse를 눌러서 모든 페이지를 선택하고 Save를 누르면 pdf 파일로 저장이 됩니다. 400페이지가 넘을 경우 포토샵(photoshop cs 2)을 이용하여할 수 없으므로 두개 세개의 pdf파일로 나누어서 저장해야 합니다.

 

 

5. calibre로 mobi파일 생성

  킨들에서 읽을 수 있는 파일은 pdf와 mobi, txt 등등 입니다. 또다른 자주 사용되는 epub 등 ebook 파일은 킨들에서 볼 수 없습니다. calibre library라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우리는 ebook들을 서로 변환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스캔된 pdf파일을 위의 방법으로 최적화 하고 킨들에 넣는다 한들 킨들에서는 글자가 조금 알아보기 힘든 형태로 나옵니다. 이런 pdf 파일을 calibre를 이용해서 mobi 파일로 변환해서 킨들에서 보게되면 훨씰 깔끔하게 보이더라구요. (이유는 잘 모르겠지만 pdf로 볼때는 비트맵 같은 느낌이라면 mobi로 변환해서 볼때는 벡터 같은 느낌입니다.)

 

  변환하는 방법은 아주 쉽습니다. 변환하고자 하는 파일을 로드하고 Convert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Output format을 mobi로 바꾸고 타이틀과 저자 그리고 원하신다면 커버페이지를 바꾼 후 OK를 누르면 끝입니다.

 

 

6. 킨들에 넣어서 책 읽기 

  변환한 파일은 기본설정 일 경우 Documents/Calibre Library 폴더 아래에 저장되어 있습니다. 한글 이름 같은 경우 소리나는 대로 영어로 변환해서 저장되는데, 찾아서 mobi 파일만 킨들에 넣어서 보시면 됩니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