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라즈베리파이에서 DVD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봤다. 하지만 소리만 나오고 영상이 나오지 않는 문제에 봉착했다. 그 이유는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라즈베리파이를 만들때 주 목적이 엔터테인먼트 센터가 아닌 교육용이고. 싸게 보급을 하려고 MPEG-2와 VC-1 코덱 라이센스를 라즈베리파이에 포함시키지 않았기 때문이다. 다행히 많은 사람들이 MPEG-2와 VC-1 코덱을 원해서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비싸지 않은 가격에 개별로 두 코덱에 대한 라이센스를 팔기 시작했다. 필자는 MPEG-2 코덱 라이센스만 샀는데 2파운드였는데 원화로 3601원이 결제되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라이센스를 사고 라즈베리파이에 라이센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1. 라즈베리파이 시리얼 알아내기

  라즈베리파이 재단에서 라이센스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는 힘들었다고 한다. 기술팀의 Dom이라는 기술자의 제안으로 모든 라즈베리파이에 라이센스를 설치하지 않고 고유한 시리얼 번호와 라이센스를 묶어서 개별로 라이센스를 살 수 있도록 하는 지금의 방식을 만들었다고 한다. 그래서 라즈베리파이용 MPEG-2 라이센스를 사려면 라즈베리파이의 시리얼 번호를 알아내야한다. 참고로 이런 방식으로 라이센스를 팔기 때문에 라즈베리파이당 라이센스를 사야한다. 애플스토어에서 앱 하나 사면 같은 아이디로 등록된 모든 기기에서 앱을 사용할 수 있는 방식이 아니다. 시리얼 번호를 알아내는 것은 쉽다. 'cat /proc/cpuinfo'를 입력하면 제일 밑에 시리얼 번호가 나온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2. 라이센스 구입하기

① 시리얼 번호를 알아냈다면 MPEG-2 라이센스를 클릭해서 MPEG=2 라이센스 구입 화면으로 들어간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면 위에서 알아둔 시리얼 번호를 넣고 'Add to Cart'버튼을 누른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② 아래와 같은 창이 뜨면 'Proceed to Checkout'을 클릭한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③ 아래와 같이 필요한 정보를 넣고 페이팔로 결제한다. 페이팔 외의 다른 옵션이 없는 것은 조금 아쉽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④ 72시간 안에 입력한 이메일로 라이센스가 온다고 적혀있는데 실제로 한 두시간안에 아래와 같은 이메일을 받았다. 아래 사진에서 흐리게 처리된 부분이 라이센스 키다. 'decode_MP2=0x00000000' 부분을 복사해둔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3. 라즈베리파이에 라이센스 설치하기

① 라즈베리파이의 SD카드를 윈도우 PC에서 읽어온다. 아래의 G드라이브 같이 드라이브가 잡히면 config.txt 파일을 메모장에서 연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② 'config.txt' 파일의 제일 마지막 부분에 위에서 복사해둔 'decode_MP2=0x00000000'를 삽입하고 저장한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4. 라이센스가 제대로 설치되었는지 확인

  라즈베리파이에 MPEG-2 라이센스가 잘 설치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아래와 같이 'vcgencmd codec_enabled MPG2'를 입력한다. 아래와 같이 'MPG2=enabled'가 출력되면 제대로 설치된 것이다.

라즈베리파이 MPEG-2 라이센스


  지난 포스트 에서 알아본 방법 대로 DVD를 플레이 하면 이제 영상도 제대로 나오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고마해라~ 마이 적었다아이가.

고마해라. 마이 무따이가.


참조

NEW VIDEO FEATURES! MPEG-2 AND VC-1 DECODE, H.264 ENCODE, CEC SUPPORT

How to Add MPEG-2 and VC-1 Video Codec Support to Your Raspberry Pi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