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까지 라즈비안에 XBMC를 설치부터 XBMC 리모컨 사용하기까지 라즈베리파이를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센터로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적인 부분들을 알아보았다. 하지만 XBMC를 라즈베리파이의 주 기능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부팅시에 자동 실행되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다. 자동실행되지 않을때 가장 문제점이 키보드가 항상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부팅시 XBMC가 자동실행 되면 마우스만 있거나, XBMC 리모컨을 사용하면 마우스도 필요 없이 XBMC의 모든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되고 다른 작업을 위해서 필요할 때만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다. 이를 위해서는 우선 라즈비안에 자동로그인을 할 수 있어야 하는데 이는 지난 포스트 [라즈베리파이 기초] (5) 라즈비안 자동 로그인 를 참조하면 된다.

 

  XBMC를 자동 실행 시키기 위해서는 '/etc/default/xbmc' 파일을 변경해야 한다. ENABLED=1로 변경하면 부팅할 때 XBMC를 실행시킨다.

 

  USER를 알맞게 변경하지 않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고 XBMC가 시작되지 않는다. 아래에 빨간 줄이 그어진 부분을 보면 'xbmc'라는 사용자가 없기 때문에 XBMC를 실행하려 하였지만 실패한 것이다.

 

  라즈비안을 사용하는 경우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방법은 USER를 라즈비안 기본 사용자인 pi로 설정하는 것이다. (USER=pi) 하지만 어떠한 이유로 pi가 아닌 다른 사용자로 XBMC를 실행시키려 한다면 그 사용자는 적절한 그룹의 멤버여야 한다. 새로운 사용자 xbmc를 추가하고 적절한 그룹의 멤버로 추가하는 것은 아래 프로세스를 참조 하면 된다.

  

sudo adduser xbmc


sudo adduser xbmc adm

sudo adduser xbmc audio
sudo adduser xbmc video
sudo adduser xbmc input
sudo adduser xbmc audio
sudo adduser xbmc dialout
sudo adduser xbmc plugdev
sudo adduser xbmc tty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