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파일을 라즈베리파이로 전송해서 재생하는 것을 알아보았다. 이번에는 네트워크에 공유된 비디오 파일을 재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자. 참고로 필자는 네트워크에 공유된 비디오 파일을 재생하면 조금의 끊김이 생기지 않을까 우려했었는데 SD카드에서 재생하는 것과 차이를 못 느낄 정도였다. 물론 네트워크 상황이 좋지 않을 경우 끊김이 생길 수도 있겠지만 말이다.

 

1. 디렉토리 공유하기

 

① 공유하려는 디렉토리를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을 누르고 공유 탭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뜬다. 공유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창이 뜬다. 

 

② 드롭다운 리스트에서 모든사용자를 선택한 후 추가를 클릭한 후, 공유버튼을 누른다.

 

 

③ 디렉토리가 공유되었는지 확인 하기 위해서 네트워크 폴더에 가면 아래와 비슷하게 폴더가 공유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2. XBMC에서 동영상 파일 있는 네트웤크 디렉토리 설정하기

 

① 메인 메뉴에서 비디오 밑에 파일을 클릭한다.

 

② 비디오 추가를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탐색버튼을 클릭한다.

 

스크롤을 내려서 윈도우즈 네트워크 (SMB)를 클릭한다.

 

⑤ 네트워크에서 컴퓨터를 찾는다.

 

⑥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이 경로 기억을 클릭한다. 다음에 '확인'버튼을 누르면 공유된 디렉토리를 볼 수 있다.

 

 

 

재생하고자 하는 동영상이 있는 디렉토리를 찾아가서 확인을 누른다. ※ 이때 재생하고자 하는 비디오 파일을 찾는 것이 아니다. 또한 동영상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를 찾았는데 파일이 안보인다고 당황하지 말자. 원래 디렉토리만 보인다.

 

미디어 소스의 이름은 기본으로 디렉토리명이 선택된다. 변경하고 싶다면 클릭해서 변경하면 된다. 그리고 확인을 누른다.

 

⑨ 이번에는 콘텐츠 설정으로 영화 라이브러리를 추가해보자. 이 기능은 데이터 베이스에서 동영상의 정보를 가져와서 정리해주는 것이다. 아래의 사진과 같이 삼각형 위/아래버튼을 클릭해서 영화 데이터 베이스를 선택해보자.

 

 

  위의 모든 과정을 마치게 되면 아래와 같은 영화 메뉴가 추가된다. 이 외에도 라이브러리를 사용하면 스마트폰에서 XBMC 리모컨을 이용하여 더 쉽게 동영상을 재생 시킬 수 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XBMC 리모컨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