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비안에 XBMC를 설치해서 사용해본 결과 아주 만족스럽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바로 리모컨이다. DIVX 플레이어를 샀더라면 리모컨으로 쉽게 조정했을텐데 그러지 못하고 무선 마우스를 달아서 사용하기는 하는데 아무래도 조금 불편한점이 없지 않았다. 필자만 그렇게 느낀 것이 아닌가 보다. 이미 여러종류의 XBMC용 리모컨이 나와있었다. MCE, RF, 게임패드, CEC, 스마트폰 등 다양한 기술로 개발된 리모컨들이 있었는데 가장 쉽게 설치하고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폰을 리모컨으로 사용하기로 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스마트폰을 XBMC 리모컨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XBMC 설정하기

 

① 설정메뉴를 클릭해서 서비스 탭을 클릭한다.

 

② 서비스-설정에서 웹서버 탭을 눌러서 'HTTP를 통해 XBMC 제어 허용'을 체크한다. 포트, 사용자명, 비밀번호는 원하면 바꿔도 된다.

 

③ 서비스-설정에서 리모트 컨트롤 탭을 눌러서 'XBMC를 제어하기 위해 다른 시스템의 프로그램 허용'을 체크한다.

 

2. XBMC Remote 앱 설치&설정하기

  안드로이드폰과 아이폰 모두 XBMC 리모컨으로 사용할 수 있다. 필자의 폰이 안드로이드인 관계로 안드로이드 폰을 기준으로 설명하지만 아이폰에서의 설정도 크게 다를 바 없을거라 생각된다. XBMC 리모컨 앱은 구글 플레이에 여러 종류가 올라와있지만, TEAM-XBMC에서 만든 공식 리모컨 앱을 기준으로 알아보자.

 

① 구글 플레이에서 'Official XBMC Remote' 앱을 찾아서 설치한다.

 

② 처음에 앱을 시작하면 '호스트가 발견되지 않았다'는 메시지가 뜨면 세팅 버튼을 누른다.

 

③ '정의된 호스트가 없다'는 메시지가 뜨면 창 닫기를 누른다.

 

④ 안드로이드 폰의 메뉴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호스트 추가' 버튼을 누른다.

 

⑤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빈칸을 채워야 한다. IP 주소는 이전 포스트 [라즈베리파이 기초] (3) SSH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기 에서도 설명 했다. XBMC에서 확인 하려면 시스템정보에 들어가서 네트워크 탭을 클릭하면 IP를 확인 할 수 있다. 포트, 사용자이름, 비밀번호는 1-②에서 설정한 값으로 넣으면 된다.

XBMC에서 IP 확인하기.

 

 

 3. XBMC 리모컨 사용하기 

 

① XBMC 리모컨이 라즈비안 XBMC에 접속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뜬다.

XBMC 공식 리모컨

 

② 위의 화면에서 Remote Control을 클릭하면 아래의 리모컨 화면이 표시된다. 일반 리모컨이랑 크게 다르지 않은 모습이라 사용하는데 어렵지 않다.

 

③ 3-①의 화면에서 Movies 아이템을 클릭하면 XBMC의 영화 라이브러리에 추가되어있는 영화들이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만약 XBMC에 라이브러리가 추가되어 있지 않다면 그 밑의 화면과 같이 'NullPointerException' 메시지가 뜬다.

 

 

④ 재생하고자 하는 영화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에서와 같이 버튼을 눌러서 간편하게 영화를 재생할 수 있다.

 

⑤ 영화가 재생되는 중에는 'Now Playing' 아이템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이 화면에서 재생, 일시정지, 정지, 스킵 등의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 XBMC 리모컨을 사용하는 방법을 간단히 알아보았다. 이 외에도 폰에 오는 문자 메시지와 전화를 XBMC 화면에 표시하여 알려주는 기능 등 유용한 기능이 더 많이 있으니 하나씩 사용하면서 익히면 될것 같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라즈비안이 부팅될 때 자동으로 XBMC가 자동으로 실행 되도록 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출처 : XBMC 위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