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 스마트폰을 XBMC 리모컨으로 사용하기에서는 XBMC 공식 리모컨 사용법에 대해서 알아봤다. 그리고 XBMC에서 쉽게 유튜브 비디오 재생하기에서는 무슨 이유에서인지 XBMC 공식 리모컨에서 유튜브 동영상 재생하는데 문제가 있어서 Yatse를 이용해서 쉽게 유튜브 비디오를 재생하는 법을 알아봤다. 처음에는 당연히 XBMC 공식 리모컨이 더 좋을 거라 생각해서 받아서 썼었는데 Yatse를 써보니 더 많은 기능을 지원하고 좀 더 사용자를 배려한 것 같아서 마음에 들었다. 모든 기능이 무료가 아니라는 점이 아쉬움에도 불구하고 Yatse를 더 선호하게 되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Yatse가 XBMC 공식 리모컨 보다 나은 점에 대해서 알아보자.

 

1. 유튜브 동영상 플레이

  이거는 XBMC 공식 리모컨에서도 지원하는 기능인데 무슨 이유인지 필자의 스마트폰으로 제대로 돌아가지 않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Yatse가 낫다고 할 수는 없겠지만 필자 사적으로는 Yatse를 사용하게 된 이유이다.

 

2. 잠금화면 제어

  잠금화면 제어는 아이스크림 샌드위치 이후로 생긴 기능으로 알고 있는데 팟캐스트 앱과 같이 미디어플레이어 기능을 사용하는 앱에서 재생중인 미디어를 정지시키거나 일시 정지된 미디어를 다시 재생하는 등 간단한 제어를 아래와 같이 잠금 화면에서 할 수 있게 해주는 기능이다. 감사하게도 Yatse에 이 기능이 옵션으로 들어가 있다. 설정-일반설정-잠금 화면 제어에 체크를 하면 된다.

잠금화면 제어

 

3. 추가기능 라이브러리

  두개의 앱 모두 라이브러리 기능을 제공한다. 하지만 XBMC 공식 리모컨에는 없는 추가기능 라이브러리가 Yatse에는 있다. 왼쪽 아래 사진은 앱에서 XBMC에 깔려있는 추가기능을 불러온 화면이고, 오른쪽 아래는 그중 YouTube 추가기능을 선택했을 때 화면이다. XBMC에서 사용하는 방법 그대로 Yatse에서 쉽게 YouTube 추가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Yatse 추가기능 Yatse 추가기능

 

4. 가상키보드(한글입력)

  가상키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도 Yatse의 큰 장점이다. 아래 사진의 가운데 윗부분을 보면 키보드 같은 모양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키보드가 나오고 이걸 이용해서 입력할 수 있다. 이로서 무선 키보드를 사지 않고도 무선 키보드를 이용하는 셈이 되고, 더욱이나 한글 입력이 가능해서 정말 좋다.

 

Yatse 가상 키보드(영문) Yatse 가상 키보드(한글)

 

5. 전원 동작

  또하나 강력한 기능이 바로 종료 기능이다. XBMC 공식 리모컨에서는 XBMC 종료기능만 지원한다. 하지만 Yatse에서는 시스템 종료, 최대 절전, 다시 시작 등 여러 모드의 종료를 지원한다. 시스템 종료나 다시 시작과 같이 sudo 권한이 필요한 기능은 XBMC가 sudo 권한으로 실행되었을 때만 가능하다. 모르는 사람은 이전 글 부팅시 XBMC sudo로 자동 실행을 참조하자.

Yatse 전원 동작

 

  위의 다섯가지 기능 외에도 Yatse에는 좋은 기능들이 많이 있다. 그 중 일부는 돈을 주고 사야해서 사용해보지 못했다. 특히 폰에 있는 동영상을 바로 XBMC로 볼 수 있는 기능은 쓰고 싶은데 무료로 쓰고 있는지라 아쉽다. 리모컨의 음소거 버튼 같이 작은 것에서도 Yatse가 XBMC 공식 리모컨 보다 사용자를 더 배려했다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Yatse의 디자인이 훨~씬 낫다. 미적감각이라고는 찾기 힘든 필자가 봐도 확연히 드러난다. 이러한 이유로 어떤 리모컨 앱을 써야하는지 고민하는 사람들에가 필자는 Yatse를 추천한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