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대 대통령 선거가 막을 내렸다. 48.56% vs 47.83%. 초박빙의 대결 끝에 이재명 후보의 패배. 고작 247,077표 차이.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던 1600만여 지지자들의 허탈감은 누구도 쉽게 말할 수 없다. 당선자 본인의 부산저축은행 부정대출 사건 부실 수사, 부인의 도이치 모터스 주가 조작 사건 및 허위 경력·이력 기재 건, 장모의 사문서 위조 및 부동산 투기 의혹 등 대선 기간 내내 시끄러웠던 만큼 결과를 받아들이기 더 힘들 것이다.

 

  그래서일까. 일부 이재명 지지층에서는 이번 대선에서 완주를 한 심상정을 향해 비난의 화살을 쏘고 있는 듯 하다. 심상정 후보가 득표한 80여만표가 이재명 후보에게 왔으면 윤석열이 대통령, 김건희가 영부인이 되는 이 참담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았다는 이야기다. 심지어 '윤 정부 1등 공신'이라는 선을 넘는 조롱까지도 서슴치 않는 상황을 보며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이 없다.

 

  20대 대선에서 안철수의 철수로 이재명 윤석열의 양강 구도가 심화되며 가장 손해를 본 것이 심상정이다. 다자구도로 치뤄진 지난 19대 대선에서 200여만 표를 획득했던 것을 보면 이번 선거에서 50퍼센트 이상의 표가 전략적 투표로 이동했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정의당의 존재 목적은 민주당 정권 창출에 있지 않으며, 후보 및 그 지지자들의 결정은 다른 누구의 권리가 아닌 본인들의 몫이다.

 

  납득할 수 없는 결과를 맞닥뜨렸을 때, 누군가 욕을 받아줄 대상을 찾고 싶은 마음 이해한다. 상대편인 안철수나 윤석열이 아닌 같은 편으로 대충 묶을 수 있는 우리 중 하나를 욕하는 것이 더 쉬운 것도 안다. 하지만 심상정을 표적으로 삼는 것은 번지수가 틀린 것은 물론, 너무 치졸한 짓이다.

 

  윤석열 당선의 충격 속에서 하루를 지내며 정리한 내 개인적인 결론은 이재명 후보가 흔쾌히 표를 주기엔 딱 1퍼센트 부족했다는 것이다. 그게 기울어진 언론 지형 탓이든, 대선 구도의 탓이든.

 

  문재인 정부의 부동산 정책 실패 등으로 인한 정권교체 열망이 55%를 상회하는 불리한 구도에서 이재명 캠프는 훌륭한 캠페인을 전개했다. 그 결과 오만한 이준석의 10퍼센트 승리 호헌장담을 보란듯 1퍼센트가 되지 않는 차이까지 따라붙었다. 부족했던 1%에 대해서는 이재명 후보, 민주당 그리고 전문가들이 복기를 해봐야하겠지만 오늘만큼은 졌지만 잘 싸웠다고, 위로하고 싶다. 이재명 후보를 지지했던 동지들에게도 위로를 전한다. 다만, 엉뚱한 희생양을 찾지는 말자. 제발.

 

 

  [머니투데이]'80만표' 심상정에 與 누리꾼들 "완주 왜했나" 맹비난

블로그 이미지

Colorless.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