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에서 SSH를 통해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는 것을 알아보았다. SSH를 통해서 텍스트 기반의 명령어나 프로그램을 실행 시키는데는 어려움이 없을 거라 본다. 하지만 알다시피 라즈베리파이에서는 Graphical Interface를 제공하는 프로그램들도 많이 실행된다. 이런 프로그램들도 SSH를 통해서 실행 시킬수 있을까? 라즈비안 기본 웹브라우저인 midori를 실행시키는 것으로 이번 포스트를 진행하도록 하겠다.

 

1. SSH 통해서 무작정 midori 실행 시키기

  그냥 아무런 작업도 하지 않고 프롬프트에 midori를 입력해서 실행시켜보았다. 결과는 실패!! 에러 메시지가 떴다.

 

2. Xming 설치 및 실행

  SSH를 통해서 GUI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X11 터널링이라는 기술이 필요하고 클라이언트 컴퓨터에는 Xming 이라는 프로그램이 실행되고 있어야 한다. 간략하게 설명하면 프로그램이 실행되어서 그래피컬하게 표시해줘야 할 정보들을 X11 터널을 통해서 클라이언트 컴퓨터로 가져오고 그걸 Xming이 받아서 화면에 표시해주는 것이다. 이 프로그램은 [여기]에서 받을 수 있다. 설치 후 실행 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Xming 아이콘이 시스템 트레이에 표시된다.

 

 

3. 프로필 수정 (X11 Tunneling)

  Xming만 실행되고 있다고 해서 GUI 프로그램을 실행시킬 수 없다. 지난 포스트에서 프로필을 생성했었는데 그 프로필을 수정해야한다. 지난 포스트에서 했던것 처럼 프로필 수정하기에 들어가서 원하는 프로필을 왼쪽 창에서 선택하고 아래와 같이 프로필 수정 창이 뜨면 Tunneling 탭을 선택해서 Tunnel X11 connections의 체크박스를 설정한다. 프로필 수정 후 재접속을 하면 X11 터널링을 통해서 GUI 프로그램들을 실행 시킬 수 있다.

 

 

4. midori 실행

  1번에서 midori를 실행 시켰던 방법대로 midori를 실행 시킨다. 위의 과정을 무사히 다 마쳤다면 아래와 같이 midori의 실행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5. Graphical Desktop(LXDE) 실행하기

  그렇다면 LXDE도 실행 할 수 있을까? 그렇다. 하지만 라즈베리파이에서 LXDE를 실행하는 명령어인 'startx'를 하면 아래와 같이 에러 메시지가 뜬다.

 

 

  LXDE를 SSH를 통해서 실행시키기 위해서는 'lxsession'이라고 입력해야 한다. 그러면 아래 처럼 LXDE가 실행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이다.

 

 

다음 포스트에는 라즈비안에 자동으로 로그인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