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 크기 밖에 안되는 컴퓨터, 35달러 컴퓨터가 있다. 바로 라즈베리파이(Raspberry Pi)라고 불리는 녀석이다. 라즈베리파이는 영국의 라즈베리파이 재단이 학교에서 기초 컴퓨터 과학 교육을 증진시키기 위해 만든 싱글 보드 컴퓨터이다. 35달러 짜리라고 무시해서는 안된다. 컴퓨터에서 할 수 있는 대부분의 일들을 처리할 수 있는 컴퓨팅 파워를 가지고 있다. 세계의 많은 사람들이 이 조그마한 컴퓨터를 가지고 로봇도 만들고, LED 전광판도 만들고, 동영상 플레이어로 쓰는 등 그 쓰임새가 아주 다양하다. 필자도 라즈베리파이를 이용한 실험 프로젝트로 컴퓨터 공학 석사학위를 받았다.

 

 

  집 TV에 노트북을 연결해서 영화나 드라마 같은걸 보려고 하니 연결할 때 마다 노트북과 전원을 들고 거실로 나와서 설치하고 다시 들고 들어가고 하는게 귀찮았다. divx를 하나 살까 고민하던 중 차라리 라즈베리파이를 사서 동영상 플레이도 하고 다른 재미난 프로젝트가 있으면 해보자 하는 마음으로 라즈베리파이를 사기로 했다.

 

  앞에서 35달러 짜리 컴퓨터라고 소개했지만 실제로 라즈베리파이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보다 더 많은 비용이 든다. 한국에서 사려고 하면 조금 더 비싼데 한 인터넷 사이트를 보니 B모델의 경우 4만 9천원에 부가가치세와 배송비를 포함해서 5만 6천원 정도에 살 수 있다. 이거는 위 사진 왼쪽에 보이는 보드 하나 가격이다. 기본적으로 필요한게 전원이랑 SD카드 인데 전원은 안드로이드 폰 충전기랑 같은 마이크로 5핀 충전기를 사용하면 된다. SD카드는 라즈베리파이의 하드디스크 역할을 하는 것으로 SanDisk의16기가 Class 10 모델을 샀다. 집에 남는 SD 카드가 있으면 그걸 활용해도 되는데 최소 2기가 이상 왠만하면 4기가 이상의 카드를 사용하는 것을 권장한다. 라즈베리파이에 사용할 수 없는 SD카드도 있는데 그 리스트는 http://elinux.org/RPi_SD_cards 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그 외에 모니터에 연결할 RCA 영상선이나 HDMI선이 필요하고, 키보드, 마우스, 랜선 등이 필요하다. 아래는 기본 악세사리들을 연결한 라즈베리파이의 모습과 SD카드이다.

 

 

  마지막으로 라즈베리파이의 각 부위를 설명하고 다음 포스트에서 라즈베리파이에 라즈비안을 설치하는 것을 설명하도록 하겠다.

 

 ① RCA 영상단자 : TV에 라즈베리파이를 연결해서 볼때 쓸 수 있는 단자로 해상도가 낮다.

 ② 사운드 단자 : 3.5미리 스테레오 음성 단자. 스피커에 연결해서 소리를 출력한다.

 ③ USB 단자 : 2개의 USB포트가 있어서 키보드와 마우스를 사용할 수 있다. USB허브가 있으면 더 많은 장치를 사용할 수 있다.

 ④ Ethernet LAN 단자 : 유선네트워크를 연결해서 인터넷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다.

 ⑤ HDMI 단자 : HDMI 입력을 할 수 있는 모니터에 연결해서 고해상도 영상을 출력할 수 있다. ※HDMI to VGA 젠더를 이용해서 HDMI 입력 단자가 없는 모니터에도 연결 할 수 있다.

 ⑥ 전원 단자 : 마이크로 5핀 단자로 전원을 넣을 수 있다.

 ⑦ SD 카드 : 라즈베리파이의 보조기억 장치로 운영체제를 깔아야 한다.

 ⑧ GPIO 핀 : 26개의 입출력 핀이 있어서 LED를 조정 한다던지 로봇 제어를 한다던지 여러 프로젝트에 쓰인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