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즈베리파이에는 기본적으로 SSH 서버가 설치되어 있다. 즉, SSH 클라이언트를 이용해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 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SSH가 무엇인가 잘 모르는 분을 위해 한마디로 설명하면 원격으로 다른 컴퓨터에 접속해서 커맨드 라인 명령을 보내서 작업하는걸 도와주는 프로토콜이다. 즉, Telnet과 같은 기능을 보안성을 높여서 하는 프로토콜이라고 이해하면 될거 같다.

 

1. IP주소 알기

  SSH를 통해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당연히 접속하는 컴퓨터가 라즈베리파이와 같은 네트워크에 묶여 있던지 라즈베리파이에 도달 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당연한 말이지만 라즈베리파이의 IP주소를 알아야 접속할 수 있다. 라즈비안에서 (리눅스 베이스의 모든 운영체제에서) IP 주소를 알기 위해서는 'ifconfig'를 입력해야 한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내용이 표시되는데 밑줄 그은 부분이 바로 IP 주소다.

 

 

2. 정적 IP 설정

  이 부분은 네트워크를 전혀 모르는 사용자라면 건너뛰기를 추천한다. 라즈비안 기본설정으로 IP주소 설정은 DHCP를 통해서 하게 되었다. DHCP는 동적으로 IP를 할당해주는 방식으로 다음번에 접속 할 때는 IP가 변경 될 수도 있다. 하지만 네트워크 구성이 많이 변하지 않는 환경에서는 같은 IP로 할당이 계속 된다. 만약 IP가 변경되는 것이 싫은 경우에는 정적 IP를 받으면 되는데 설정방법은 다음과 같다.

 

  프롬프트에서 'sudo nano /etc/network/interfaces'를 입력하고 엔터를 누른다. 그런 후 'nano' 에디터에서 'iface eth0 inet dhcp'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아래처럼 앞에 #을 붙여서 주석처리 하고 아래와 같이 address, netmask, gateway, network, broadcast를 바꾸면 된다. 하지만 아무 값으로나 바꾸면 안되고 네트워크에 맞게 설정해야 하는데 무슨 값을 넣어야할지 모르겠다면 그냥 DHCP로 IP 할당받아 사용하기를 권한다. 잘 모르겠지만 꼭 정적 IP를 할당 받고 싶다 하는 사람을 위해 작은 팁을 주자면, 앞에 ifconfig로 알아낸 정보를 이용하라는 것이다. 즉, inet-addr 값을 address의 값으로, Bcast의 값을 broadcast의 값으로,  Mask 값은 netmask 값으로 쓰는 것이다. 그리고나서 gateway는 address의 마지막 부분을 1로 변경하고 network는 address의 마지막 부분을 0으로 설정 해주면 왠만하면 될것이다. 다시한번 말하지만 네트워크 개념이 없는 사람은 하지 않는 것이 낫다. ※네트워크 설정은 재부팅 할때 변경된다는 사실 또한 참고.

 

 

3. SSH 클라이언트 설치

  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은 아주 다양하다. Putty와 OpenSSH도 널리 쓰이는 SSH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다. 하지만 필자는 SSH Secure Shell을 더 선호한다. SSH Secure Shell은 [여기]서 다운 받을 수 있다.

 

4. SSH Secure Shell로 접속하기

  SSH Secure Shell을 성공적으로 설치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 된다. Profiles 아이콘을 누르고 Add Profiles 버튼누르면 Add Profile 창이 뜨고, 원하는 이름을 입력한 뒤 엔터를 누르면 프로필이 생성된다.

 

 

 

  다시 Profiles 아이콘을 클릭한 후 Edit Profiles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프로필을 수정 할 수 있는 창이 나온다. 전에 생성한 프로필을 왼쪽 창에서 찾아서 클릭 한 후 Host name에 1번에서 알아낸 IP 주소를 적고, User name은 pi로 설정한 후, OK버튼을 누르면 프로필이 수정된다.

 

 

5. SSH Secure Shell로 라즈베리파이 접속하기

  위의 과정을 모두 마쳤다면 Profiles 아이콘을 누르면 좀전에 생성한 프로필 버튼이 생성되어 있을 것이다. 그 버튼을 클릭하면 라즈베리파이에 접속이 되면서 비밀번호를 넣으라는 창이 뜬다. 비밀번호를 입력했을 때 아래와 같이 로그인 되었다는 메시지가 표시되면 끝! 

 

 

 

  다음 포스트에서는 SSH를 통해서 GUI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방법을 알아보겠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