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아 전 대한항공 부사장의 땅콩회항 사건이 겨우 일단락 되는 시점에 범LG가 3세 구본호씨(미국인, 구베넷)가 자신 소유의 건물 세입자에게 갑질을 한 것이 알려져 적잖은 논란이 되고있다. 구본호씨는 3년전 강남의 한 건물을 샀고, 건물을 넘겨 받자 마자 대리인을 내세워 세입자들한테 월세를 왕창 올려 주던지 나가라 이야기 했다고 한다. 이 중에는 계약기간이 1년에서 4년까지 남은 사람들도 있었다. 하지만 구본호씨의 대리인은 자기보다 10살 더 많은 철물점 주인한테 "죽여 버리겠다", "사람들 불러다 묻어버리겠다" 이런 식으로 협박하고 "한 번만 더 나를 거슬리게 했다간 내가 다음에 들렀을 땐 가만 안 두겠다" 온갖 육두문자를 퍼부었다고 한다.

 

  대리인의 협박과 폭언에도 이들이 나가지 않자 구본호씨는 지난 2012년 10월 상가임대차 보호법으로 계약기간을 보호받을 권리가 있는 이들을 상대로 '건물을 비워 달라'하는 '명도 소송'을 진행하기도 하였다. 1년여가 지난 지난 2013년 7월 법원이 세입자의 손을 들어줬지만 그뿐이었다. 사실 구본호씨 자신도 이 소송에서 이길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지는 않았을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본호씨가 이렇게 막무가내 소송을 진행한 것은 세입자들을 괴롭히려는 의도로 봐야한다는 분석이 나온다. 자신의 자본으로 유명하고 실력있는 변호사들을 고용하여 세입자들을 상대로 소송을 걸면 돈 없어 제대로된 변호사 하나 고용하지 못하는 세입자들은 말그대로 끌려 다닐 수 밖에 없다. 1년 넘게 끌려다녀 결국 승소해도 얻는 것 하나 없이 시간과 스트레스만 얻게되는 상황이 되는 것이다.

 

  사실 땅콩회항 사건이 있은지 얼마되지 않았고, 라면상무, 남영유업 갑질, 백화점 모녀 갑질까지 수 없이 많은 갑질을 뉴스를 통해 보았고, 삶을 통해 크고 작은 갑질을 목격하고 체험해왔기에 그다지 새롭지도 충격적이지도 않았다. 대신 왜 우리 사회에 이런 갑질이 횡횡하는지에 대해 생각해보게 되었다. 그리고 그 원인이 우리나라에서는 조금만 뭘 가지고 있어도 책임을 지는 법을 배울 기회를 빼앗기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누구나 이런 경험 한번쯤 있지 않은가? 학창시절 같은 잘못을 해도 집에 돈이 많거나, 부모님이 힘깨나 쓰거나, 공부를 잘하거나, 그 중 하나라도 가지고 있는 아이는 그렇지 못한 아이에 비해 자신이 저지른 잘못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는 그런 경험. 생계가 어려워서 몇만원 몇십만원 훔쳐서 감옥을 들낙날락 하게되는 사람과 몇백억씩 회삿돈을 횡령하고, 불법으로 증여하여 국가에 당연히 돌아가야할 세금을 도둑질 한 사람들은 '경제에 기여한 바가 크다'는 엉터리 주문으로 쉽게 나오는 그런 경험. 1988년 지강헌이 외쳤던 '무전유죄 유전무죄'라는 말이 상식인 이 사회에서는 가진 사람들이 책임지는 법을 배우지 못할 확률이 너무 높다.

 

  왕좌의 게임 1시즌 첫화에는 탈영병을 영주 자신의 손으로 사형시키는 네드 스타크의 모습이 나온다. 그는 탈영병을 처형하는 장소에 자신의 10살된 아들을 데리고와 자신의 모습을 보게한다. 처형이 끝난 후, 그는 자신의 아들에게 "선고를 한 사람이 직접 검을 휘둘러야한다 (The man who passes the sentence should swing the sword)"는 스타크 가문의 전통에 대해 이야기 한다. 그것이 스타크 가문이 자신의 후손들에게 책임지는 법을 가르치는 방법인 것이다.

 

 

p.s.

  뭣도 아닌 필자가 글 한줄 적는다고 바뀌지 않을 것 알지만 간곡히 부탁해본다. 지금 상황에서 금수저 물고 태어나는 당신네들 자녀들이 대한민국의 경제, 사회, 문화 등 각 영역에서 큰 영향력을 끼치며 살아가는건 너무나 당연해 보인다. 그렇다면 제발 자녀들에게 책임감과 애국심을 좀 심어달라. 2년도 안되는 병역 때문에 아들들 외국인 만들지 말고. 가진 것 만큼 책임질 줄 아는 사람으로 키워달라. 이기심에만 눈먼 사람들이 중요한 자리에 앉아서 책임지지 않는 그런 나라에는 미래 따위 없으니.

 

[한수진의 SBS 전망대] "월세 5배 올려 달라" 재벌3세 건물주의 갑질

[‘구설의 아이콘’ 구본호] 먹튀 이어 이번엔 ‘갑질’ 논란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