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선 릴리즈는 아래 왼쪽 사진과 같이 생긴 장치로 오른쪽 사진의 빨간 원 안의 2.5미리 스테레오 잭에 연결을 하면 유선 릴리즈로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이는 셔터를 누르기 힘든 곳에 카메라를 놓고 찍을 때나, 야간에 벌브모드로 별 사진을 찍거나 할 때 유용하게 쓰인다. 캐논 정품 유선 릴리즈는 인터넷에서 2만원대에 살 수 있고, 3rd 파티에서 만든 거는 만원 아래로도 살 수 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캐논 DSLR의 유선 리모컨, 혹은 유선 릴리즈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자. 뭐 큰 돈 아니니까 그냥 잘 만들어진거 쓰련다 하는 사람은 패스~


  유선 릴리즈를 만들기 위해서는 아래 사진에서 처럼 양쪽이 2.5미리 스테레오(수)인 케이블과 푸시 버튼 스위치 그리고 전선이 필요하다. 유선 릴리즈가 제일 유용하게 쓰일 때가 벌브 촬영인데 장시간 버튼을 누르고 있으려면 손이 아프니까 푸시 버튼 스위치 중 하나는 Self-Lock 기능이 있는 것을 사용 할 것을 권한다.


  아래 그림에서 보다시피 유선 릴리즈를 만드는 기본 원리는 매우 간단하다. ①과②를 연결하면 반셔터를 누른 것 처럼 자동 포커스를 맞추고 ①과 ③을 연결하면 사진을 셔터를 누른 것과 같이 사진이 찍힌다. 사실 스위치를 달 필요도 없이 2.5미리 스테레오선과 전선 하나만 있으면 유선 릴리즈 대신 쓸 수 있다.


  그러나 아무래도 푸시 버튼 스위치를 이용하면 훨씬 편하게 쓸 수 있다. 아래 사진에서 처럼 버튼 두개와 선을 위 그림을 참고 해서 연결하면 끝.


  아래는 필자가 집에서 테스트 하는 동영상이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유선 릴리즈의 기본 작동원리를 알아봤다. 하지만 위 동영상에서 처럼 브레드보드를 들고 다닐 수는 없는 일. 다음 포스트에서는 이번 포스트에서 알아본 내용을 바탕으로 실제 사용할 수 있는 유선 릴리즈를 만들어보자.


참조

DIY wired remote control for Canon EOS cameras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