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포스트들을 통해서 라즈비안에 XBMC를 설치하고 한글 설정하는 것 까지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트 부터는 비디오 파일들을 재생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한다.

 

  비디오 파일 재생은 크게 두가지 방법이 있다. 하나는 SD카드 내에 있는 비디오 파일을 재생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하드디스크에서 가져와서 재생하는 것이다. 두가지 방법이 크게 차이가 없으나 두번으로 나눠서 살펴보도록 하자.

 

1. SD카드에 파일 전송하기

  SSH Secure Shell Client 프로그램의 장점은 SSH와 함께 파일 전송도 가능하다는 점이다. 아래 사진에서 빨간펜으로 표시된 아이콘을 클릭하면 파일을 전송 할 수 있는 새 창이 뜬다. 왼쪽 부분이 PC의 파일을 보여주고 오른쪽이 원격접속된 라즈베리파이의 파일을 보여준다. 전송하고자 하는 파일을 왼쪽 창에서 찾고, 보내고자 하는 디렉토리를 오른쪽 창에서 찾아서 왼쪽의 파일을 드래그해서 오른쪽에 놓으면 파일전송이 시작된다.

 

 

2. XBMC에서 동영상 파일 있는 디렉토리 설정하기

 

① 메인 메뉴에서 비디오 밑에 파일을 클릭한다.

 

② 비디오 추가를 클릭한다.

 

③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탐색버튼을 클릭한다.

 

④ 스크롤을 내려서 루트 파일시스템이나 홈 폴더를 클릭한다.

 

⑤ 재생하고자 하는 동영상이 있는 디렉토리를 찾아가서 확인을 누른다. ※ 이때 재생하고자 하는 비디오 파일을 찾는 것이 아니다. 또한 동영상 파일이 있는 디렉토리를 찾았는데 파일이 안보인다고 당황하지 말자. 원래 디렉토리만 보인다.

 

 

⑥ 미디어 소스의 이름은 기본으로 디렉토리명이 선택된다. 변경하고 싶다면 클릭해서 변경하면 된다. 그리고 확인을 누른다.

 

⑦ 콘텐츠 설정은 중요하고 편리한 기능이지만 다음 포스트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아무 변경하지 말고 확인을 누르면 된다.

 

  위의 모든 과정을 마치면 아래와 같이 Movie Clips (Raspbian)이 추가된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클릭해서 들어가면 그 안에 있는 모든 파일이 표시되고 파일을 클릭하면 동영상이 재생된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