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 PWM으로 RGB LED 다양한 색깔 표현에서 PWM 방식으로 RGB LED의 밝기를 조절해서 다양한 색깔의 빛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아보았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가변저항을 이용하여 같은 일을 아날로그 방식으로 처리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가변저항이 무엇일까? 말그대로 변화가 가능한 저항, 즉 저항의 값이 하나로 고정된 것이 아니라 변할 수 있는 저항을 말한다. 다양한 가변저항이 있는데 기본적인 성질과 원리는 거의 비슷하다. 아래와 같이 생긴 가변저항을 로터리식 가변저항이라 부르는데 스피커의 볼륨조절기를 생각하면 된다. 그 원리는 아래 사진의 우측하단에 표시된 바와 같이 1과 3에 전체 저항이 연결되어 있고, 스위퍼(sweeper)라고 불리는 2번이 옮겨다니면서 저항 값이 변하게 되는 것이다. 즉 노브를 돌리면 1번과 2번사이의 저항, 2번과 3번사이의 저항의 값이 변화하게 되는 것이다. 참고로 1번과 2번 사이의 저항값이 최저일때, 2번과 3번사이의 저항값은 최고이고, 1번과 2번 사이의 저항값이 커지면 2번과 3번 사이의 저항값이 작아진다.


  이제 아래와 같이 회로를 구성한다. 스위치는 필자의 가변저항이 스위치 기능이 되는 것이 아니라 저렇게 따로 연결 했으나 없어도 불을 끄지 못하는 점 외에는 큰 상관 없다. 가변저항의 2번을 GND와 연결하고 1번이나 3번을 LED의 R, G, B 다리에 연결한다. 1번을 연결하느냐 3번을 연결하느냐에 따라 오른쪽으로 노브를 돌렸을 때 LED의 밝기가 밝아지느냐 어두워지느냐가 달라진다. 그리고 LED의 커먼 애노드(+)에 5V 전압을 연결하면 된다.


  이제 스위치로 LED를 켜고 노브를 돌리면 아래 동영상에서 처럼 LED의 밝기가 변화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