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포스트에서는 지난 포스트 라즈베리파이에 GUI로 원격 접속 (XRDP)에서 XRDP를 이용한 원격 접속에 이어 VNC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1. 라즈베리파이에 VNC 서버 설치

  vnc를 이용하기위해서 tight vnc sever를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해야 한다. 이를 위해 'sudo apt-get install tightvncserver'를 입력한다. tight vnc server가 설치 되어 있다면 아래와 같이 표시된다.

VNC


2. VNC 서버 실행

  vnc 서버를 실행하기 위해 'vncserver'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비밀번호를 넣으라고 하는데 비밀번호를 두번 입력하면 vnc 서버가 실행된다.

VNC


   vnc 서버가 실행되는지 그리고 몇번 포트를 사용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sudo netstate -tulpn'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나오는데 이를 보면 포트 5901와 66001이 vnc 서버에 의해 사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VNC


3. 윈도우에서 원격 접속

  윈도우에서 vnc로 라즈베리파이에 원격 접속 하기 위해서는 윈도우에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여러 종류의 VNC가 있는데 이중에 TightVNC를 사용해보자. TightVNC는 여기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다.

VNC


  다운받은 프로그램을 설치하고난 후에 vnc 클라이언트 프로그램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된다. Remote Host에 라즈베리파이의 IP 주소와 위에서 알아낸 포트번호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주고 접속 버튼을 누르 비밀번호를 누르는 창이 나온다.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라즈베리파이의 데스크탑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VNC


VNC


VNC


4. 안드로이드 폰에서 원격접속

  VNC도 스마트폰에서 접속할 수 있다. 여러 종류의 vnc 클라이언트 앱이 있는데 이중 무료인 android-vnc-viewer 앱을 사용해보자.

① 구글플레이에서 android-vnc-viewer를 찾아서 설치한다.

VNC


② 처음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는데 'Don't show again' 버튼을 클릭한다.

VNC


③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IP 주소, 포트, 비밀번호 등을 입력하고 접속 버튼을 누르면 라즈베리파이에 접속된다.

VNC


VNC


VNC


④ 텍스트를 입력할 수 도 있다. 메뉴키를 누르면 아래와 같은 메뉴들이 나오는데 여기서 Send Text 버튼을 누르면 문자를 입력할 수있는 창이 뜨는데 문자를 입렵하고 Send Text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문자열이 입력되는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VNC


VNC


VNC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