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포스트 GUI 프로그램 SSH 통해 실행시키기에서 SSH의 X11 터널링을 이용해서 라즈베리파이의 GUI 프로그램들을 실행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윈도우의 리모트 데스크탑을 이용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우선 RDP(Remote Desktop Protocol)를 간단히 설명하면 GUI형식으로 다른 PC에 원격접속을 할 목적으로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프로토콜이다. 윈도우에 기본적으로 리모트 데스크탑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이 깔려 있으므로 라즈베리파이에 xrdp 서버만 설치되어 있으면 된다. xrdp는 오픈소스 진영에서 rdp를 리눅스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든 프로그램이다.


1. 라즈베리파이에 xrdp 서버 설치

  설치하기전에 'sudo apt-get update'와 'sudo apt-get upgrade'를 통해 업데이트를 먼저 하는 것을 권유한다. 그 후 xrdp 서버를 라즈베리파이에 설치하기 위해 'sudo apt-get install xrdp'를 입력한다. 

xrdp


2. 윈도우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기

① 원격 데스크탑 접속(Remote Desktop Connection) 프로그램을 실행시킨다. 이 프로그램은 rdp를 이용해 다른 PC에 접속하게 해주는 윈도우즈 기본프로그램이다. 윈도우7을 기준으로 시작버튼을 누르고 입력창에 'remote desktop connection'이나 'mstsc'를 입력해서 실행한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라즈베리파이의 IP를 입력하고 접속을 누른다.

xrdp


②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뜨면 '예' 버튼을 클릭한다.

xrdp


③ 아래와 같이 로그인창이 표시되면 사용자명과 암호를 입력하고 'OK' 버튼을 누린다. 위의 과장이 모두 정상적으로 실행되었다면 마지막 사진같이 라즈베리파이의 LXDE 화면을 확인할 수 있다.

xrdp


xrdp


3. 안드로이드에서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하기

  컴퓨터에서 접속하는 것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도 라즈베리파이에 RDP를 이용해서 접속할 수 있다.


① 구글플레이에서 Microsoft Remote Desktop 앱을 찾아서 설치한다.

xrdp


② 앱 설치 후 실행하면 IP주소와 사용자명,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xrdp


③ 생성된 프로필을 클릭하면 라즈베리파이에 접속한다. 처음 접속하면 믿을수 없는 커넥션이라는 경고창이 뜨는데 항상 접속하기를 누르면 끝!

xrdp


xrdp


xrdp


  다음 포스트에서는 라즈베리파이에 VNC를 설치하는 방법을 알아보자.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