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22개의 포스트를 통해서 라즈베리파이에 라즈비안을 설치하고 XBMC를 설치하는 등 몇가지 세팅을 해왔다. 한번 세팅을 해놓고 계속 쓴다면 문제될 것 없지만 PC를 포맷하듯 초기화 시키고 싶을 때 혹은 여러대의 라즈베리파이를 세팅해야 할 때 등 전에 세팅해 놓은 것을 그대로 쓰고 싶을 때가 있다. 예를 들어 라즈베리파이 10대에 라즈비안과 XBMC를 설치하고 한글 설정 등 이런 저러 기본 설정을 해야한다고 할 때 하나하나 일일이 세팅을 한다면 매우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XBMC 뿐 아니라 다른 기본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하고 설치해야하는 라즈베리파이가 10개가 아니라 100개라면 그 일의 양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 날 것이다. 이럴 때 커스트마이즈된 라즈비안 이미지를 이용하면 문제가 쉽게 풀린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라즈비안 백업이미지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① 백업하기 원하는 SD카드를 윈도우 PC에 마운트 한다.


② Win32 Disk Imager를 실행시킨다. Win32 Disk Imager는 지난 포스트 라즈비안 설치하기에서 라즈비안을 SD카드에 설치하는데 사용했던 프로그램으로 여기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③ 아래 그림에서 폴더모양을 클릭해서 이미지를 백업하고자 하는 디렉토리를 찾아 가서 My_Raspbian.img를 입력하고 열기 버튼 누른다.



④ 장치는 에서 마운트한 SD카드를 선택하고 읽기 버튼을 누르면 이미지 백업이 시작된다.


⑤ SD카드의 용량에 따라 십여분 정도 기다리면, 끝!



⑥ 작업이 제대로 완료되었다면 ③에서 지정한 폴더에 My_Raspbian.img가 생성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⑦ 이제 생성된 이미지를 이용해서 복구하기만 하면 된다. 복구하는 방법은 지난 포스트 라즈비안 설치하기를 참조하면 된다.


※ 그런데 이미지 파일의 크기가 무려 15기가다.(이것은 SD카드의 용량에 따라 다르다). 압축을 하니 3기가로 줄었지만 여전히 크다. 하드디스크에 백업해놓을때 용량을 더 차지하는 문제 보다 큰 문제는 이렇게 15기가 짜리 이미지를 만들어 놓으면 나중에 8기가나 4기가짜리 적은 용량의 SD 카드에 사용할 수 없다는 문제가 있다. 적은용량의 SD카드가 있다면 이를 이용해서 백업 이미지를 만들어두는 것을 권장한다.

블로그 이미지

작은 조약돌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