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당이 국회 보이콧에 나선지 일주일 째다. 고작 '머리 자르기' 발언 때문이다. 물론 국민의당 입장에선 아프겠다. 얄밉고 짜증날 수도 있다. 자기네들은 존폐의 기로에 섰는데, 가혹한 것 아니냐는 생각도 들 수 있다. 하지만 국민의당은 가해자고, 민주당이 피해자다. 추미애 대표를 물고 늘어지는 것은 적반하장이다. 정국을 돌파할 뾰족한 수가 없다보니 무리수를 던진 것이라고 보인다. '머리 자르기'가 막말이면, 이언주 의원의 '미친놈들', '그냥 밥하는 아줌마' 발언은 무엇인가?


  물론 추미애 대표가 여당대표로서 조금 더 너그러운 자세를 가지고 포용하길 바라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결국엔 국민의당을 흡수해야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 입장에선 차려진 상에 침 뱉은 꼴로 보일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지금 민주당을 받치고 있는 지지자들은 누구인가? 국민의당이 당을 깨고 나갈 때, 민주당을 지켜야한다고 입당한 세력들이 한 축을 이루고 있다. 그들의 입장에서 의석 40석을 탐해 도로 새민련으로 회기하길 바라는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그런데 소위 중진들의 생각은 다른가보다. 어제(11일) 중진의원연석회의에서(원혜영, 박병석, 오재세, 조정식, 박영선, 변재일, 문희상, 이상민, 이종걸, 설훈, 강창일, 이석현 참석) 흘러나온 이야기는 추미애 대표가 비판의 수위를 조절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 아침에는 이종걸 의원이 YTN 신율의 출발 새아침과의 인터뷰에서 "추미애 대표의 과장된 표현이나 이런 것이 이 사태를 정치적으로 악화시키는 데에는 기여를 한 것 같습니다"라며 "추미애 대표의 그런 과한 표현에 대해서는 유감 표명을"해야한다고 주장했다. [신율의출발새아침] 이종걸 "추미애, 국민의당에 유감 표명해야"


  민주당 의리 없는 것이야 하루 이틀 일 아니지만, 참 못났다는 생각이 든다. 저런 이야기들은 평론가들이라면 몰라도, 동료 의원이 하기엔 부적절한 것 같다. 설령 추미애 대표의 발언이 대표로써 부적절했다 생각하더라도, 그 발언으로 국회 일정에 차질이 생겼다 하더라도 이런식으로 흔들면 안된다. 우리반 친구가 어디서 맞고 들어오면 평소 마음에 들지 않았다 하더라도 찾아가서 싸워주는 것이 의리 아닌가? 하물며 당 대표가 공격을 받는데, 울고싶은 아이 뺨 때려준 격이라고? 유감 표명을 하라고? 민주당 지지자의 한 사람으로 나는 당신들 고매한 정치 평론, 양비론을 듣고 싶은 게 아니다. 우리 편이 맞으면 함께 맞아주고, 함께 싸워주는 모습을 보길 원한다.

블로그 이미지

Colorless.

공돌이 형과 글쟁이 동생 쌍둥이 형제의 낙서장

,